Information Architecture for the World Wide Web(3rd edition)
출간일
2011년 07월 14일
저자
피터 모빌,루이스 로젠펠드 공저/김수 역
출판사
인사이트(insight)
향상키워드
구조화능력, IA설계, 정보설계, 웹사이트 설계
한줄평가
기획자의 책상에 꼭 있어야 할 책!!
ISBN-13
9788966260034
근 5년 간 웹기획 강의를 진행하며, 매번 구매를 독려했던 책입니다. 출판사의 협찬이 전혀 없음에도.. 해당 출판사 관계자가 보시면 참고 좀.. 회사 개발자들 자리에 가보면 곰, 새, 말, 원숭이 등등 동물 한 마리에 아주 심플한 디자인의 책을 한 두 권쯤은 볼 수 있는데, 원래 이 책은 동물 그림 표지로 유명한 한빛미디어에서 중요한 건 원서 역시도 똑같은 디자인이다.. 1999년도에 출간했던 책으로 2003년까지 개정판이 나오다 절판된 이후, e-book로만 존재하다가 인사이트 출판사에서 라이센스를 인수, 2011년부터 다시 출간하기 시작한 책으로, 웹 사이트를 설계하는데에 있어, 꼭 참고해야 할만큼, 정보의 구조화 설계의 핵심이 담겨 있습니다.
마치 대학 전공서적을 방불케하는 엄청난 두께와 알듯말듯한 용어들로 인해 처음 이 책을 접할 때 어느 정도 부담감이 생길 수 있겠지만, 이 책은 통독 내지 완독을 위한 책이 아니며, 관심챕터를 중심으로 필요에 따라 짬짬히 읽는.. 일종의 바이블로, 생김새와 달리 의외로(?) 평이한 용어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어, 전문적인 분야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아키텍처 입문 서적입니다.
제가 강의 때마다 이 책을 언급하는 이유는.. 웹 기획자라면 자주 들어보는 IA에 대한 개념이 잘 잡혀있기 때문이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가 도대체 뭘까?' 에 대한 해답이 잘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웹 기획자 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이나 문헌정보 관련 직종, 언론이나 마케팅 분야 건축이나 제품 관리 분야에서도 유용합니다.
요즘 웹 관련 분야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뭘까요? 아마도 "빅 데이터"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이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가공하는 것 역시도 바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정보설계 구조가 부실할 경우 제대로 된 분석이 이뤄질 수 없습니다. 제이콥 닐슨(New Riders Publishing, 2000)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 대해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웹사이트나 인트라넷을 통해 고객과 직원들의 서비스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자 이 책을 읽고 있지만, 결국, 개인적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능력은 기업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보다도 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훌륭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본래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첨단 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사용자의 소외현상을 줄이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과 기업의 수입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
목차
1부 정보설계에 대한 소개
1장 정보설계의 정의 3 1.1 정의 5 1.2 메모판, 두루마리, 책 그리고 도서관 7 1.3 정보설계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10 1.4 정보설계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12 1.5 왜 정보설계가 중요한가 16 1.6 정보설계에 활기 불어넣기 18 2장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되기 23 2.1 우리는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필요한가 25 2.2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은 무엇인가 27 2.3 정보설계 전문가 34 2.4 현실 세계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되기 36 2.5 당면 과제 43 3장 사용자 니즈와 행동 45 3.1 ‘지나친 간소화’ 정보 모델 46 3.2 정보 니즈 49 3.3 정보 탐색 행위 54 3.4. 정보 니즈와 정보 탐색 행위에 대한 탐구 57
2부 정보설계의 기본 원칙
4장 정보구조의 구성요소 61 4.1 정보구조의 시각화 62 4.2 정보구조의 구성요소 72 5장 조직화 시스템 79 5.1 정보조직화의 어려움 80 5.2 웹사이트와 인트라넷의 조직화 87 5.3 조직화 체계 88 5.4 조직화 구조 101 5.5 사회적 분류 113 5.6 결속력 있는 조직화 시스템의 설계 117 6장 레이블링 시스템 121 6.1 왜 레이블링이 중요한가 123 6.2 레이블의 다양성 129 6.3 레이블 설계 145 7장 내비게이션 시스템 171 7.1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종류 173 7.2 모호한 경계 174 7.3 브라우저의 내비게이션 기능 175 7.4 맥락의 구축 178 7.5 유연성의 개선 180 7.6 임베디드 내비게이션 시스템 182 7.7 부가 내비게이션 시스템 195 7.8 고급 내비게이션 방식 205 8장 검색 시스템 213 8.1 사이트에 검색이 필요할까 214 8.2 검색 시스템의 구조 220 8.3 검색은 IT업무가 아니다 222 8.4 검색 대상의 선택 223 8.5 검색 알고리즘 234 8.6 질의 생성기 239 8.7 검색 결과의 노출 241 8.8 검색 인터페이스 설계 262 8.9 더 살펴볼 것들 277 9장 시소러스, 통제어휘집, 메타데이터 279 9.1 메타데이터 280 9.2 통제어휘집 282 9.3 전문용어 295 9.4 시소러스의 실제 298 9.5 시소러스의 종류 303 9.6 시소러스의 표준 307 9.7 의미론적 관계 310 9.8 우선어 314 9.9 복합 계층구조 317 9.10 다면 분류 319
3부 프로세스와 방법론
10장 리서치 329 10.1 프로세스 개요 330 10.2 리서치 프레임워크 332 10.3 맥락 333 10.4 콘텐츠 342 10.5 사용자 353 10.6 참가자 정의 및 모집 360 10.7 사용자 조사 363 10.8 리서치의 옹호 374 11장 전략 수립 379 11.1 정보설계 전략은 무엇인가? 380 11.2 전략 사수하기 383 11.3 리서치에서 전략까지 385 11.4 전략 구축 386 11.5 작업물과 산출물 393 11.6 전략 보고서 401 11.7 프로젝트 계획 413 11.8 발표 413 12장 설계와 문서 작성 417 12.1 정보구조 도식화 가이드라인 419 12.2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422 12.3 구조도 424 12.4 화면설계 438 12.5 콘텐츠 맵핑과 콘텐츠 목록 447 12.6 콘텐츠 모델 453 12.7 통제어휘집 461 12.8 설계 협업 464 12.9 모든 것을 한데 모으기: 정보구조 스타일 가이드 468
4부 정보설계의 실제
13장 교육 475 13.1 교육에 있어서의 변화 476 13.2 선택의 기회 477 13.3 여전히 학위가 필요한가? 478 13.4 업계의 현황 479 14장 윤리 483 14.1 윤리적 고려사항 484 14.2 미래를 구체화하기 489 15장 정보설계팀 구성하기 491 15.1 창조를 위한 파괴 493 15.2 빠른 계층과 느린 계층 494 15.3 프로젝트VS 프로그램 496 15.4 구매 혹은 대여 497 15.5 정말, 전문가를 채용할 필요가 있는가? 499 15.6 드림팀 501 16장 툴과 소프트웨어 503 16.1 변화의 시간 504 16.2 혼돈의 카테고리 505 16.3 확인해야 할 문제 515
5부 조직 내에서의 정보설계
17장 정보설계 사례 만들기 519 17.1 세일즈의 필요성 520 17.2 두 가지 인종 521 17.3 수치화 522 17.4 직감주의자와 대화하기 529 17.5 사례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 533 17.6 정보설계 가치 체크리스트 538 17.7 마지막 당부 539 18장 비즈니스 전략 541 18.1 전략의 어원 543 18.2 비즈니스 전략 정의하기 545 18.3 전략의 도입 547 18.4 비즈니스 전략 내 틈새 드러내기 550 18.5 최상의 방법 552 18.6 다양한 좋은 방법들 553 18.7 우리의 코끼리 이해하기 555 18.8 경쟁우위 557 18.9 시작의 끝 559 19장 기업을 위한 정보설계 563 19.1 정보설계, 기업을 만나다 563 19.2 EIA의 목표는 무엇인가? 567 19.3 기업 정보구조의 설계 571 19.4 기업정보설계 전략과 운영 590 19.5 서비스 제공과 비용 지불 597 19.6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 단계별 출시 605 19.7 전진을 위한 프레임워크 612
6부 사례 연구
20장 MSWEB: 기업 인트라넷 615 20.1 사용자가 겪는 어려움 616 20.2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겪는 어려움 619 20.3 우리는 택소노미를 좋아한다. 그것이 무엇이더라도...... 620 20.4 사용자를 위한 혜택 650 20.5 다음 단계 655 20.6 MSWEB의 성과 657 21장. EVOLT.ORG: 온라인 커뮤니티 659 21.1 EVOLT.ORG에 대한 설명 660 21.2 온라인 커뮤니티 구조화하기 661 21.3 참여 경제 662 21.4 정보구조의 적용 방법 675 21.5 정보설계가 아닌가 678 APPENDIX: 참고자료 681 A.1. 커뮤니티 682 A.2. 디렉터리 686 A.3. 도서 및 저널 도서 및 저널 688 A.4. 정규 교육 692 A.5 학회 및 행사 694 A.6 사례, 산출물, 툴 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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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