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번 리뷰에서 말씀드린 것 같이, 사진 및 동영상에 대한 간략한 품질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밑도 끝도 없이 무작정 만족스럽다는 말부터 꺼낼만큼 기존에 사용했던 하이브리드 디카에 비해 확실한 비교우위를 가질 만큼의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 테스트를 위해 촬영해 보았던 몇몇 샘플들과 함께 NEX-5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리뷰는 전반적인 느낌 수준의 내용만을 전달할 뿐, 다양한 조건과 실험을 가미한 디테일한 수준의 리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제품의 모든 것을 원하시는 분은 전문 리뷰 사이트를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러운 노이즈 억제능력!!
렌즈교환 형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실내나 야경과 같은 어두운 환경에서의 사진촬영을 위해 플래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비교적 적다고 봤을 때, 빠른 셔터스피드의 확보를 위해서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값 비싼 렌즈를 사용하거나 혹은 ISO 400 이상의 높은 감도로 설정하고 촬영하게 됩니다. (플래시를 이용한 사진 촬영은 생각보다 어려우며, 많은 경험을 쌓아야만 원하는 수준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추가적인 비용이 부담되는 렌즈구매 보다는 ISO를 통해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방식이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야간 촬영을 즐기시는 분들은 높은 감도에서의 노이즈 억제력을 카메라를 선택하는데, 큰 기준점으로 삼기도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NEX-5는 기존의 하이브리드 디카에 비해 꽤나 만족스러운 수준의 노이즈억제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아래 두 장의 사진을 보시면 NEX의 노이즈 억제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ISO 1600으로 촬영한 사진. (별도의 리터칭 없이, 리사이징만 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인데요, 무려 1600 이라는 높은 감도 임에도 불구하고 육안으로는 우려할만한 수준의 노이즈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사진은 원 사이즈(4592*3056)의 사진 중 일부인데 검은색 배경주위로 약간의 자글자글한 부분이 눈에 띄긴 합니다만.. 보통 원사이즈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보다 작게 리사이징해 사용한다고 봤을 때, 사진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2] 첫 번째 사진의 원 사이즈 일부.
이렇게 높은 수준의 노이즈 억제력을 갖추다보니. 야간촬영 시에 거의 필수처럼 여겨졌던 삼각대 없이도 흔들림 없는 멋진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NEX의 촬영보조 기능 중, 손으로 들고 야경을 촬영할 수 있는 모드가 있는데, 이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어두운 환경에서 초보자도 흔들림 없는 멋진 사진촬영이 가능합니다.
얕은 심도 표현도 OK!!
일반적으로 DSLR을 선호하는 이유가,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는 것과 얕은 심도(조리개 값을 낮춘 상태에서 특정사물에 포커스를 맞췄을 때 사물 이외의 배경들이 뭉게지는 것을 의미)에서 아웃포커싱 능력에 매료되기 때문인데 N EX-5도 사진 상에서 얕거나 깊은 심도 표현이 우수한 편 입니다.
[그림. 3] 명색히 DSLR인 만큼 아웃포커싱도 원츄!!
[그림. 4] NEX-5에서 찍어본 아웃포커싱.
[그림. 5] 깊은 심도에서의 우수한 표현력
재미있는 파노라마 촬영기능
NEX-5의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삼각대나 별도의 장치 없이도 손쉽게 파노라마(Panorama) 사진을 촬영할수 있다는 점인데요. 파노라마 촬영모드에서 촬영 방향으로 카메라를 이동만 시켜주면 일곱 장의 연사를 통해 중복되는 공간은 자동으로 제거하고 간단하게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그림. 6] 파노라마 사진 샘플. 생각보다 괜찮네요?!
이게 캠코더야? 캬메라야?! 캠코더 기술이 결합된 NEX-5
앞선, 리뷰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NEX-5는 자사의 디지털 캠코더 기술이 적용된 진정한 의미(?)의 하이브리드 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본 기종 하나만으로도 수준급의 캠코더 하나가 더 생긴다고도 볼 수 있으며, 이렇게 N EX-5 의 강력한 동영상 촬영기능으로 인해 자사의 캠코더 매출을 갉아 먹을 수도 있는 자충수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도 생각이 될 정도 입니다. 일종의 팀 킬(Kill)이겠지요..=_=
[그림. 7] 박스에 Comcorder Technology Inside 라는 의미심장한 문구가...
아래는 몇 일 전에 NEX-5로 촬영해 본 야경 동영상 인데요, 캠코더로 촬영한 화질과 별반 차이가 없을 만큼 만족스러운 수준의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 구매 악세사리인 마이크까지 장착하게 되면 여타 하이브리드 디카와 비교했을 때,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됩니다. (마이크는 8월달에 출시예정.)
지금까지 NEX-5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하이엔드 급 디카에 준할 정도의 가벼운 무게와 기존 하이브리드 DSLR과는 확실하게 선을 그은 차별화 된 동영상 퀄리티.. 그리고 강력한 노이즈 억제력까지..
최근 구매했거나 다뤄봤던 하이브리드 디카 중 가격대 비 성능을 비교했을 때, 가장 만족스러운 제품이 아닐까생각되며 단순히 기존 DSLR에 비해 작고 가벼워진 정도의 변화가 아닌 새로운 방향성이 녹아든 소니의 NEX-5에 더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는 생각... 그냥 저 만의 주관적인 생각인가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써보고서 리포트 > 디바이스 관련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NEX-5 H/B.. 대포를 장착하다... (0) | 2010.10.25 |
---|---|
[프리뷰] 삼성 미니프로젝터 피코 SP-H03/KR (2) | 2010.08.28 |
[리뷰] 이거 물건이다!! Sony Alpha NEX-5!! (5) | 2010.06.26 |
[프리뷰] 소니의 하이브리드 디카, 알파 NEX 시리즈..!! (0) | 2010.06.03 |
아이패드.. 내 손에 들어오다!! (6) | 2010.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