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순한 '하룻밤 상대 찾기'로 악용 스마트폰 '소개팅 앱' 변질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쉽게 데이트 상대를 찾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 소개팅 어플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음에 드는 이성을 직접 찾을 수 있고, 주선자 없이 소개팅도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그런데, 최근 소개팅 애플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원나잇 스탠드'용으로 악용되고 있다.  이 같은 세태는 소개팅 애플 관련 카페에만 방문해 봐도 알 수 있다. 실제 한 포털사이트의 카페에는 홈런강좌 등의 글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홈런은 소개팅 애플로 이성을 만나 잠자리를 같이 보냈다는 의미의 인터넷 신조어다.

해당 게시글에는 애플을 통해 이성과 만나러 가는 과정은 물론 모텔로 가는 노하우, 상대 여성의 나이와 외모, 신체 사이즈, 직업 등까지 상세히 적혀 있다. 또 실제 사례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인증샷'을 올리는 이들도 있었다. 인증샷에는 카페 회원이 직접 만난 여성의 사진들이 올라와 있다.  대부분 얼굴에 모자이크 처리가 돼 있지만, 일부는 눈만 가리는 등 해당 여성의 얼굴 대부분이 노출된 사진도 있다.





이 카페를 찾는 남성들에게 소개팅 어플은 곧 원나잇 스탠드 공식은 당연한 일이다..  소개팅 어플로 이성과 하룻밤을 보낸 사람들은 생각보다 쉽다고 입을 모은다.  번화가에서 스마트폰으로 상대를 물색해 어디세요?? 혹은 가까운 곳에 있네요?? 등의 쪽지를 돌리면 한두 개의 답장이 온다는 것. 이후 쪽지 등으로 적당히 대화를 나누다 즉석 만남을 가진다.

한 카페 회원은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쪽지를 보내면 바로 반응이 온다"며 "실패를 두려워 말라. 막말로 또 볼 사이도 아니니 부담 없이 들이대다 보면 분명히 하나는 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은 "처음엔 반신반의했는데 직접 해보니 어렵지 않게 만남을 가질 수 있었다"며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렇다면 실제론 어떨까? 소개팅 애플을 이용해 수 차례 원나잇을 경험해 봤다는 김성진(28ㆍ가명)씨에게 물었다.. 그는 해당 카페 관계자들이 무차별로 쪽지를 보내는 마구잡이식보다 좀 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씨가 설명해준 '필승법'은 이렇다. 

우선 프로필 사진이나 게시물 등에 사고가 난 외제차 사진을 올려놓는다.. 그리고 사고가 나 차를 정비소에 넣어 놨다는 등의 설명을 덧붙인다. 재력을 과시하기 위해서다.. 직업이나 나이 등은 상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정도로 적당히 꾸며낸다. 사전 작업은 이게 전부. 이젠 먹잇감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기사출처] 디지털타임즈 / 김도연기자
[기사전문] http://www.koreatimes.co.kr/www/news/tech/2011/11/129_99416.html


[야메군's thinking]
이런 이야기들은 위치기반 데이팅 어플이 나온 시점에서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돌고 있는 이야기 인데, 아직까지 그같은 경험이 없는 저로썬... 그게 정말 가능한 것인지 혹은 극히 일부의 사례가 전체인양 생각하는 일반화의 오류가 아닐까라는 의문점이 남습니다.  저 역시도 약간의 형태는 다르지만, 소셜 네트워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두근두근 우체통1km, 이츄, 하이데어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벤치마킹 하는 과정에서.. 불순한 목적으로 가입한 일부의 사용자들을 본 적도 있지만, 이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때문에 소수의 경험과 이들의 확인되지 않은 사례는, 마치 다수의 경험인양 서술하는 것은 기자의 의도가 어디있던 간에 그 글을 보는 사용자들의 적지않은 수는 기사의 의도를 오해하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단지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자극적인 기사보다는.. 적절한 통계와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기사라면 어떨까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봅니다...


2011/11/23 - [야메의 iT딴지'S!!/Weekly IT 클리핑] - 국민은행의 오픈뱅킹이 뭘까요?
2011/11/21 - [야메의 iT딴지'S!!/Weekly IT 클리핑] - 게임 셧다운제, 도대체 뭐가 문제인거야?!
2011/11/19 - [야메의 iT딴지'S!!/Weekly IT 클리핑] - 아이폰4S 돌풍?... 판매점 “찾는 사람 없어요” !?
2011/11/18 - [야메의 iT딴지'S!!/Weekly IT 클리핑] - 휴대폰 강자 노키아의 몰락...

 

 

야메군. 36세. 웹기획 13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yamestyle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