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프레즌스 ; 위대한 도전을 완성하는 최고의 나를 찾아서

 

 원제

Presence: Bringing Your Boldest Self to Your Biggest Challenges

 

 출간일

2016.03.23

 

 저자

저.에이미커디 역.이경식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향상분야

잠재력, 자신감, 평정심 향상

 

 한줄평가

뭐랄까.. 일종의 정신승리?

 

 

 ISBN-13

9788925558738

 

이 책의 제목인 "프레즌스"는 자신의 진정한 생각과 느낌, 가치와 잠재력을 최고로 이끌어낼 수 있는 일종의 심리제어를 뜻합니다. 즉, 어떤 특정한 상황, 예를 들어 중요한 발표를 해야 한다거나 아니면 용기를 내야 하는 상황 혹은 극한의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해야하는 순간을 인생에서 한 두 번쯤은 겪어보셨으리라 생각하는데, 이런 상황이 닥친 후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고 때 늦은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마이클 모하신이 지은 <미래의 투자>라는 책에서는 때늦은 지혜(hindsight bias)라고도 하고, 행동주의 경제학에서는 사후판단의 편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영미권 속담에 "선견지명보다는 때늦은 지혜가 낫다." (Hindsight is better than foresight) 같은 표현도 있습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후회보다는 당시의 상황에서 능숙한 대응을 했으면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판단과 통찰력을 갖는다는 것은 그 전제로 평정심을 기반으로 한 침착한 사고와 함께,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뒤따라야만 합니다.

 


과거 제 경우엔 면접이나 발표상황에서 엄청난 긴장감 속에 평정심을 잃는 경우가 간혹 있었는데요, 잘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심하다보니 그 상황을 극복하지 못한 채, 가지고 있는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했던 상황들이 많았었고, 때 늦은 후회감이 몰려왔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그 후회감이 반복되며 나중에 더 잘해야겠다는 다짐 보다는 자신감이 사라지는 무력감이 이어졌던 경험이 있는데, 어느 순간 '안되면 어때? 적어도 내 할 말은 다 하고 오자.' 란 생각을 갖게 된 시점에서부터 점차 자신감을 회복했던 것 같습니다.


대표이미지


이 책에서 프레즌스는 두 가지의 방식으로 표현된다고 하는데, 하나는 현재에 출실하게 존재할 때 열정과 자신감과 열망이라는 특성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다른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 또 다른 하나는 자기 공명이란 동기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마 제 경우엔 두 번째의 형태로 나타난 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의외성에 따라 프레즌스를 얻는 것은 지속적이지 못하며, 신체자세의 변화를 통해 마음의 상태에도 변화를 주는 방법을 다양한 심리 실험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서 일어나 2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자세를 취하거나 자신이 있는 공간에서 최대한 커다란 자세를 취한다거나, 면접 대기실에서 자기 차례를 기자릴 때 앉아있지 말기 같은 소소하지만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지침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은 후, 실제 이러한 행동들이 심리적 긴장감을 완화시켜 준다는 점에서 작은 행동의 변화가 가지는 가치가 작지 않다는 것을 깨닿게 되었고, 가능한 한 저 역시도 실천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뭐 이 책만큼은 꼭 읽어야 한다!! 를 주장할 만큼 임펙트가 있는 주제는 아닙니다만, 자신의 심리적 제어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거나 긴장감을 줄여보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네요.


야메군이 진행하는 "웹기획 마인드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좌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 동영상 스토어 "AirKlass", 지구상 가장 큰 학교 "EDUCAST", 전문가의 지식노하우 플랫폼 "TOC6"에서 강좌를 확인해보세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