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연계되는 플러그인을 달아놓았는데 이 덕택인지 페이스북에서도 제 별볼일 없는 글을 봐주시는 분들이 조금씩 생기다보니.. 평소 귀찮게만 생각했던 페이스북에 조금씩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트위터는 귀찮다는 생각이...=_=;)

오늘도 페이스북을 통해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이 있나 싶어서. 페이스북을 살펴보다 우연히 페이지 우측에 스폰서 광고하기 서비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무심결에... 나도 광고 한 번 걸어볼까.. 하는 생각으로 광고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얼떨결에 광고를 등록하게되는 만행이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의외로 손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광고를 등록할 수 있기에, 여러분들께 소개해 봅니다.


[그림. 1] 페이스북에 걸린 스폰서광고 


우선. 광고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광고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광고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도메인정보와 광고의 타이틀과 광고문구를 입력할 수 있는 광고만들기 영역과 광고의 실질적인 타깃노출을 설정할 수 있는 대상 선택하기 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고 입찰가 및 광고노출 방식을 설정할 수 있는 캠페인 비용설정 및 일정 선택 영역으로 구분 됩니다.

[그림. 2] 광고만들기 화면.


이 중.. 높은 클릭률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낚시가 될만한 눈에 확띄는 광고 제목과 문구를 등록해야 함은 당연하고, 여기에 시선을 사로잡을만한 이미지가 있어야 하기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 중 고르고 골라 등록을 마쳤습니다.  

그 다음... 대상 선택하기를 통해, 국가와 노출을 원하는 연령대, 그리고 성별 및 학력 등을 설정했는데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너무 디테일하게 설정할 경우, 노출 대상이 떨어진다는 점인데, 특히, 좋아하는 것과 관심사 영역은 입력을 하지 않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괜히 설정했다가, 연령과 성별, 학력에서 추려진 상태에서 웹 기획 이란 관심사를 입력했을 때, 웹 기획이란 관심사를 가진 타깃의 비율이 매우 적다면, 이건 광고를 안하니만 못하기 때문에, 가급적 관심사 영역은 넘기시는 게 좋습니다. (페이스 북에서 관심사 영역은 필수 입력사항이 아닙니다.)
 
[그림. 3] 대상 선택하기 화면.



여기에 관심사 항목과 같이 타깃의 범위를 줄이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 직장 입력 란인데.. 삼성 정도의 대기업 재직자 대상으로 광고할 계획이 아니라면, 이 부분도 살포시 넘어가주세요..^^

[그림. 4] 이제 어떤방식으로 결제할 지를 선택해야죠?


마지막으로 예산설정과 노출기간 및 어떠한 방식으로 광고비용을 지불할지를 선택하고 입찰가를 등록해야 하는데, 예산은 하루 당 지불할 수 있는 최대 예산과, 총 예산 등의 선택옵션이 있습니다. 

하루예산을 설정할 경우 설정된 기간 동안 매일 하루 예산만큼의 비용이 지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총 예산은 입력된 총 예산을 기간만큼 쪼개어 노출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는데... 두 방식에 따라 지출되는 비용이 생각보다 커질 수도 있으므로, 잘 판단해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일일 지출가능 비용을 1달러(USD), 노출기간을 30일로 잡을 경우, 총 30달러 어치의 광고가 노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설정할 노출기간은 정해진 비용 내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노출을 한다는 내용이므로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만큼 노출 횟수가 적어질 수 있으므로 비용 대비 적합한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설정할 광고에 따른 지불방식은 CPM(1,000회 노출 기준)과 CPC(1회 클릭 기준)로 구분됩니다. 상대적으로 노출보다는 클릭 횟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클릭당 지불방식을 선택하시고 더 많은 노출을 생각하신다면 노출당 지불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게 더 나은 방식일 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실질적인 광고의 노출 가능여부를 결정하는 최대입찰가 부분은 친절하게도 이 정도 입찰하면 된다. 하는 가이드라인이 나와 있으니, 가이드 범위 내에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광고제휴 쪽으로는 일을 해 본 경험이 없어, 대략 경쟁입찰방식이라는 정도는 알겠는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모르는 관계로 회사 내 광고 담당자한테 문의해보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림. 5] 광고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대략 이러한 과정을 거쳐 신용카드나 페이팔결제를 완료하게 되면 광고 등록을 완료이 되는데요, 입찰가에 따라 광고의 노출여부가 최종 결정되므로, 실제 제가 신청한 광고가 노출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경우 설정한 광고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민국 거주자.
- 22살 이상 40살 이하인 사람.
- 한국어를 구사하는 사람.
- 대상자는 약 120만명. (위의 조건을 토대로 실시간 계산됨.)

- 총 예산 80달러. (원화로 약 9만 2천원 정도.)
- 노출 당 지불 방식 (CPM).
- 1,000회 노출 당 입찰 비용은 0.15달러.
- 12월 22일 오전 9시부터 31일 오후 7시까지.
 
아마도 내일 야메의 이상한 생각과 공감 블로그에 대한 광고를 보시게 된다면 반가운 마음으로 클릭한 번 해주세요~ 저도 페이지뷰와 댓글이 많은 블로거가 되고 싶어요..ㅠㅠ


야메군이 진행하는 "웹기획 마인드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좌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 동영상 스토어 "AirKlass", 지구상 가장 큰 학교 "EDUCAST", 전문가의 지식노하우 플랫폼 "TOC6"에서 강좌를 확인해보세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