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들어 스마트폰의 보급이 얼리어답터나 비지니스업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에게까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과 연계된 부가영역도 같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돋보이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QR코드나 스마트태그(Smart tag)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영역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이 중 스마트 태그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스마트태그는 범용적으로 생성이 가능한 QR코드와 같이 미국 MS사에서 특허권을 가지고 있어 오직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만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태그는 해당 웹 사이트에 저장 관리되고 있고 현재 MS에서 배포한 어플리케이션에서만 태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약사항과 달리 애플과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나 심비안, 윈도우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의 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플랫폼 살펴보기)

[그림. 1] Microsoft의 스마트태그 웹 사이트


스마트태그는 QR코드와 같이 개인 신상정보나 웹사이트의 도메인과 같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대략 1,000 Byte(한글 기준으로 500자)정도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데 이는 3,634 Byte 까지 기록할 수 있는 QR 코드에 비해 다소 적은 용량이긴 하지만, 미(美)적인 부분이나 동일한 환경 내에서 QR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인식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비밀유지 등을 위한 패스워드 기능이나 태그의 활성화 기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는 부가기능 적인 측면에서도 QR코드에 비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 태그의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를 대략 가늠해 볼 수 있는 간략한 로그분석 기능도 갖추고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 2] 스마트 태그의 리포트 화면.



스마트 태그를 설명하다보니 약간 서론이 길어졌는데요, 그럼.. 스마트 태그의 생성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마트태그의 웹사이트(http://tag.microsoft.com/consumer/index.aspx)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MSN 메신저나 핫메일 계정 또는 XBOX 온라인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계정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그렇지 않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합니다.


[그림. 3] 스마트 태그 로그인 화면.


로그인 후, 태그 매니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아래의 리스트에서 Create Tag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태그 생성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참고로 Tag Manager 타이틀 우측의 카테고리 메뉴를 통해 각 태그를 카테고라이징해서 관리할 수 있으니 태그의 양이 많아진다면 카테고리를 임의로 설정해서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 4] 스마트 태그 매니저 화면.  Create Tag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태그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태그 생성화면이 나오는데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제목 입력 후 태그의 타입을 선택해야 하는데, 스마트 태그에서 제공하는 타입은 크게 FreeText 와 URL 및 vCARD 그리고 Dialer 등 네 가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대략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Free Text
일반적인 글자 입력 옵션. 태그 인식 시 텍스트가 노출 됨. (옵션 |  활성화 기간/패스워드)
URL
태그 인식 시, 입력한 URL 페이지로 이동 함.
vCard
명함의 개념으로 인식 시, 스마트폰 내 연락처와 연동하여 저장할 수 있음. (옵션 | 활성화 기간/패스워드)
Dialer
전화번호가 등록할 수 있으며, 인식 시 등록된 전화번호로 전화 가능. (옵션 | 활성화 기간/패스워드)


[그림. 5] 태그 생성화면.  의외로 상당히 간단합니다.


위의 생성화면에서 태그가 분류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태그의 타이틀과 태그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태그의 타입에 따라 입력하는 내용이 약간씩 달라지게 되는데 여기서는 명함 태그생성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생성할 태그의 종류를 vCard로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vCard(vcf)File을 직접 불어올 수 있으며.. 카드 타입을 Specity Details로 선택하시면 화면에서 직접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vCard는 애플 주소록이나 구글 주소록 등에서 사용되는 포맷으로 관련 이용방법은 차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6] vCard 타입 화면.


직접 입력방식을 선택하실 경우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생기며, 위의 정보를 입력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하시면, 스마트 태그의 생성이 완료 됩니다.

[그림. 7] vCard의 직접 입력방식 화면.


태그의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생성된 태그리스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Reader 영역에 있는 태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태그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림. 8] 생성된 태그 리스트 페이지 화면.

태그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다양한 저장방식과 사이즈를 선택해서 태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pdf 포맷을 선택하실 경우, Custom 옵션이 있는데 해당 옵션을 통해 태그의 디자인을 변경해서 회사의 로고 등을 넣을 수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넣는 방법에 대해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쉽게 변형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설명 보기동영상 설명 보기 (왠 동네 아저씨가...)


[그림. 9] 태그의 다운로드 옵션 창.



지금까지 스마트태그를 생성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설명해보았는데... 어떤 측면에서는 QR코드 생성에 비해 다소 복잡하거나 활성화 비율이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강력한 태그제어 기능이나 화려한 디자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스마트태그의 경쟁력은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다음 번에는 스마트태그의 이미지를 변형하는 방법을 자세히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0] 명함 태그와 전화번호 태그 촬영 시 나오는 다양한 화면들..



참고로 위의 화면는 스마트태그를 촬영했을 때의 화면인데 명함을 인식했을 때 자체 어플화면이 아닌 OS의 주소록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이용이 편리해보이네요..^^


야메군이 진행하는 "웹기획 마인드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좌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 동영상 스토어 "AirKlass", 지구상 가장 큰 학교 "EDUCAST", 전문가의 지식노하우 플랫폼 "TOC6"에서 강좌를 확인해보세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