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왜 페이스북엔 웹/모바일기획자의 친목과 기획적 고민상담에 포커스를 맞춘 그룹이 없을까?"라는 생각으로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의 공동저자 세 사람이 뭉쳐 페이스북 그룹을 뚝딱 만들었고 열심히 키우는 중인데요, 그 이름하야 "웹/모바일 기획자 그룹(https://www.facebook.com/groups/WMPGS/)" 입니다!! 두둥!! 전혀 임펙트가 느껴지지 않아!! 그룹이 만들어진지 불과 한 달여 밖에 되지 않았기에 아직까지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심을 두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만, 그룹 가입자 수가 늘어나고 지속적인 활동을 하다보면 의도하던 그렇지 않던 간에 지향하는 하나의 방향이 만들어질 것이라 보여지고요, 왠지 무책임해보인다... 당분간은 여러 가능성을 두고 그룹을 운영하려 합니다.


오늘은 그 여러 방향성 중 하나인 기획자 또는 기획자를 지망하는 분들이 가지고 있는 풀리지 않는 난제들에 대해 선배기획자들이 진솔하게 조언하고 이를 통해 질문자 스스로 해법을 찾아나가는 "선배 기획자에게 묻다." 코너를 연재해볼까 합니다. 선배 기획자에게 묻다 코너는 웹/모바일 기획자 그룹에 올라온 질문을 발췌하여 연재되고요, 질문자 및 답변자는 익명으로 처리 됩니다. 그래도 알만한 사람들은 알겠지만... 선배 기획자에게 묻다 코너에 질문을 남기고자 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신청양식에 문의 글을 남겨주시면 검토 후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통해 가이드 해드립니다.

 

Q. 웹 기획자 준비생입니다.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요?


웹 기획자가 되고 싶은데 비전공이라 갈피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비지원 교육을 찾아봤는데 웹 기획 교육은 많지 않고 '웹 개발', '웹 퍼블리셔' 과정이 있더라구요. 이런 강의를 수강하는게 기획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태그나 개발에 대한 개념 이해 정도만 하시면됩니다. 어떤 특징이 있고 무엇을 최적화할수있는지 등이죠. 지금 제가 딥러닝을 학습하지만 실제 개발양산단계까지 학습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징과 관련 툴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자주쓰는 용어 등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됩니다.




기획자가 웹 개발, 웹 퍼블리셔 등의 비전공 분야를 공부하는 경우 웹/모바일 사이트가 만들어지는 프로세스를 알 수 있기에 어느정도는 기획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기획력을 향상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획 공부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좌 참여를 통한 선배기획자들의 노하우 습득.

웹만사와 같은 커뮤니티나 파인트리 오픈클래스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기획관련 강좌를 참석해보세요. 실무 경험이 많은 분들이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 SOO 아카데미나 그X컴퓨터 학원같은 곳에서 진행되는 기획강좌는 실무와 거리가 있고 퀄리티 자체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블로그의 운영.

워드프레스/티스토리 등의 블로그를 직접 만들고 운영해보세요. 아무래도 본인이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인지라 잘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겨 디자인/퍼블리싱/개발 등의 분야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벤치마킹 훈련.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를 벤치마킹해보세요. 단순히 시각적 관점의 UI만 벤치마킹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의 코어, 목적, 수익모델, 고객가치, 핵심기능과 매출 실적 등의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획 관련 서적의 탐독.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과 같은 기획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관련서적을 모두 읽어보세요. 깊게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대략적인 흐름만 알고있으면 필요할때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학습과정의 히스토리화.

위에서 공부한 것들을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가능한한 기록으로 남겨보세요. 글쓰는 과정과 기획의 과정은 유사하기에 기획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선배기획자에게 묻다."는 페이스북 "웹/모바일 기획자 그룹"(https://www.facebook.com/groups/wMPGs) 커뮤니티를 통해 접수된 그룹 멤버들의 질문 및 답변을 발췌하여 게시하는 코너 입니다. 선배기획자에게 묻고싶은 질문들이 있다면 여기를 눌러 질문을 해보세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선배기획자들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진솔한 답변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nylove.tistory.com BlogIcon SONYLOVE 신고">2017.04.16 23:32 신고

    분야가 점점 세분화 되는 모양이네요.
    우리나라 웹들도 스토리가 있는 웹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 Favicon of http://www.yamestyle.com BlogIcon 야메군 신고">2017.04.17 11:31 신고

      기획 분야가 점차 세분화되어 간다는 것은 그만큼 전문적인 깊이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