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5년 모바일 앱 시장의 눈에 띄는 동향 중에서, 카 쉐어링과 택시 앱의 성장이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들 앱의 사용은 이미 발전된 시장이나 신흥 시장 전반에 걸쳐 증가하였습니다. – 일부 지역에서는 이런 종류의 앱들이 최대 30%가량 확산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각각의 시장에서 카 쉐어링 앱의 급격한 성장은 글로벌화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버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글로벌 플레이어로 많은 국가에서 상위 2위 안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데요, 우버는 조금 더 국제적인 위치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각 지역의 실세 기관인 "Lyft", "Grab Taxi" 그리고 "Didi Dache"와 로밍 계약을 체결하여 세계 여행객들이 다른 국가에서도 로컬 앱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GrabTaxi를 미국에서 사용하게 되면 Lyft 운전 기사가 대리하게 되는 형식이죠. 이러한 방식은 전략적 파트너쉽으로 형성된 흥미로운 시장 유동성을 형성하여 낮은 시장 점유율을 보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2016년이나 그 이후에도 훨씬 더 통합된 수직적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나 아직은 그런 현상은 아직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동수단이 필요한가요? 그렇다면 스마트폰을 찾게 될 것입니다.

 

액티브 유저들만 놓고 보자면, 카 쉐어링이나 택시의 비중은 2015년에 들어 경이로울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앱 시장을 선도하는 몇몇 신생 시장을 보면 이런 현상이 특히 잘 드러나는데요. 중국, 멕시코 그리고 브라질은 아이폰에서 해당 현상이 주로 두드러지는 국가이며, 인도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폰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5년 4/4 분기에, 네 국가의 경우 공통적으로 20%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최소 하나의 메이저 택시 앱이나 카 쉐어링 앱을 능동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단, 이를 비교해 보았을 때 미국이나 한국처럼 더 발전된 시장에서는 10%이하로 측정되었습니다.

(좌) 아이폰 사용자들이 최소 1개 이상의 카 쉐어링/택시 앱을 사용한 비율.

(우)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이 최소 1개 이상의 카 쉐어링/택시 앱을 사용한 비율.

 

위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2015년 4/4분기 동안, 카 쉐어링/택시 앱을 사용한 사용자의 비율은 아이폰의 경우 중국, 멕시코, 브라질에서 그리고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인도에서 현저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카 쉐어링 앱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우버는 많은 국가에서 선호하는 앱입니다. 지역 시장들이 다음 몇 년 동안 경쟁이 확대되고 혁신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Ola cabs"는 인도 최고의 카 쉐어링 서비스이고 "Jungnoo Autos"는 자동차 대신 인력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국가의 상위 차트를 기록하고 싶다면, 다운로드가 많은 앱을 따라 하기 보다는 지역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표이미지

 

우버는 카 쉐어링 회사로써의 상위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이미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 몇몇 지역에 음식 배달 서비스를 런칭했고 2016년 2월, 회사는 새로운 브랜드를 공개했습니다. 더불어 구글과 테슬러가 수 년 내로 무인차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처럼, ‘운전자가 없는 카 쉐어링’서비스가 대중화 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이 확장되고 발전해 나감에 따라, 회사를 상위권에 오르게 하는 요소는 극단적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그 결과로 위의 맵은 몇 년 내로도 전혀 다른 양상을 띌 수도 있겠습니다.


기사출처 : App Annie (http://goo.gl/uhiZZG)

배포일자 : 2016년 2월 19일 

번역지원 : Daun

 

기사 원문보기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