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무슨 바람이 들어서인지 2년 전에 본체만 180만원을 들여 조립, 구매했던 데스크탑 PC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확장성이 떨어졌던 아수스의 micro-ATX보드인 P8H77-M LE에서 ATX 표준 크기의 메인보드인 ASRock의 Z77 Perfomance(ASRock 사이트를 봐도 찾을 수 없는 사생아 같은 버전이라고 하더군요.)로의 업그레이드를 시작으로, 20만원 대의 고가 PC케이스인 IN WIN의 904 X-View Plus 모델, 기존에 16GB 메모리에 16GB를 더한 32GB로 RAM을 올렸습니다.(그간 새로운 주변기기나 추가해봤지, 메인보드를 교체하는 작업은 처음 해봐서 삽질을 참 많이도 했습니다..)

 

이 미친 지름신. 강화유리와 알루미늄 케이스로 구성된 IN WIN의 904 X-View Plus(Imaged by funshop.co.kr

대표이미지

여기에 화룡점정이라고 해야 할까요? 기존에 ZOTAC의 nVIDIA GTX760 AMP 그래픽카드를 1개 사용하고 있었는데, 듀얼로 그래픽카드를 써보면 어떨까하는 궁금증과 업그레이드 욕구를 이기지 못하고, SLi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동일한 모델을 하나 더 구매(국내엔 이미 GTX760 AMP모델이 단종되어 거금 35만원을 주고 아마존에서 직구를.. 흐흑...)하여 듀얼 GPU 환경을 구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여기까지는 참 좋았는데.. 문제는 듀얼설정이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악!!!

 

SLi란?

SLi(Scalable Link Interface)는 nVIDIA의 다중 GPU 기술로 동급 사양의 그래픽카드 2개 이상을 연결하여 성능을 향상 시켜주는 기술입니다.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가 SLI를 지원해야 사용이 가능하며 ATI사의 CrossFire도 비슷한 기술입니다. 과거에는 사양 뿐만 아니라 제조사까지 맞춰야만 SLi가 가능했으나 최근에는 제조사가 다르더라도 기본 칩셋이 동일할 경우, SLi 구성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더불어 ATi의 CrossFire에 비해서는 성능향상 폭이 좁은 대신 안정성은 더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분명 보드에서도 인식이 되고, 장치관리자나 Nvidia 제어판에서도 그래픽카드가 두 개로 인식되고,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는 GPU Bridge까지 잘 연결했는데, Nvidia 제어판을 샅샅히 뒤져봐도 다른 유저들의 리뷰에서 봤던 SLi나 다중 GPU 설정과 관련된 메뉴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참 찾다가 결국 그래픽카드 제조사인 ZOTAC에 전화문의를 해보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꼬여서 그럴 수 있으니, 기존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재설치하라."는 1차 지령을 받아 실행했으나,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GPU Bridge가 불량이라 Nvidia 제어판 세팅옵션이 안나오는 게 아닐까 싶었지만, 그것도 아닌 듯 싶어(그 와중에 아마존에서 EVGA의 GPU Bridge를 추가구매..) 다시 ZOTAC에 전화해보니, 최신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최신버전 말고, Nvidia에서 WHQL 인증된 베타 드라이버를 320.x 버전의 드라이버를 다시 다운 받아 설치해보라는 권고를 따라 기존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아마존에서 EVGA의 GPU Bridge를 추가 구매..

그 결과... 여전히 "3D 극대화" 설정옵션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제길슨.. 이제 마지막 희망은 EVGA의 SLi Bridge 뿐이네요. 보통은 듀얼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좌측의 3D 설정 메뉴 하위에 SLi 및 PhysX 구성 설정 메뉴가 나오고 우측화면에 SLI 구성화면에 3D 성능 극대화 메뉴가 보여야 하는데, 제 설정화면에서는 SLI이 빠진 채 그 자리에 Surround 설정 옵션(듀얼 모니터 사용옵션)만 떡 하니 자리를 잡고 있네요..

 

 

기존에 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한 SLi Bridge를 제거하고 오늘 아마존에서 초스피드로 도착한 EVGA SLi Bridge를 끼워봤습니다. "LED 불빛도 들어오고 이쁩니다. 허허.. 과연 SLi 설정이 가능할까요.. 결과는.. 대 성공!! 드라이버의 문제도.. 보드의 SLi 불량도.. 아닌.. 바로 SLi Bridge 불량이 그 원인이었습니다."는 개뿔.. 다 상상이었습니다.. 요 몇 일간 이제는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베타버전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니 잘 되더라는 방향의 글도 미리 써놨다가 시망됐고, SLi Bridge를 바꾸면 될꺼란 생각에 그 방향으로 글도 써놨는데.. 왠 걸.. 다들 잘만 들어온다는 SLi Bridge의 LED도 안들어오고 역시나 SLi 세팅 부분도 여전히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아 씨발 뭐 어쩌라고..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쪽의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당장 다음주 주말에 그래픽카드 두 개를 다 뽑아다가 용산에 위치한 센터에 달려가봐야 겠습니다. 보드에서 인식이 된다는 건, 적어도 보드 문제는 아닐꺼라 믿고 싶네요.. 만일 그래픽카드도 정상이라고 하면... 전 어떻해해야 할까요.. 일단 이 글은 요기까지만 작성하고 그래픽카드 점검을 받고 온 후에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2015년 4월 1일 수요일.. 그래픽카드를 점검받기 위해 용산에 위치한 조텍코리아 A/S센터에 방문했더니.. 하필 워크샵이랍니다. 그것도 4월 3일 금요일까지 쭉.. 야 이 개XX들아!!  눈물을 머금고 다시 2주일 후인 4월 15일 A/S센터 방문 후 점검을 받으니.. 허탈하게도 SLi는 잘 되는군요.. 그것도 아주 고성능으로.. 이제 하나 남은 원인은 메인보드.. 메인보드 유통사인 에즈윈에 전화를 해봤고, 그 결과.. Z77 Perfomance 보드는 ATI사의 CrossFire는 지원하지만 SLi는 지원되지 않는다는 참담한 결과를 전해들었습니다.

 

아니.. 보드에서 그래픽카드 두 개가 모두 인식되는데... SLi 지원이 안된다니요.. 이 무슨 아닌 밤 중에 홍두깨같은 소리랍니까.. 뭐.. 미리 알아보지 못한 저의 아둔함을 탓해야 겠네요.. 여튼 결론적으로 그래픽카드를 두 개 가지고 있으나, 전 SLi를 이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차마 보드를 또 바꾸는 짓까지는 못하겠네요.. 천상 기존에 가지고 있던 760 AMP 모델은 팔아치우고 970으로 바꿔야 겠습니다. 근 한 달간 이어졌던 그래픽카드 SLi 설정을 위해 벌였던 삽질 과정에서 알게 된 SLi 설정이 원활치 않았을 때 체크해봐야 할 몇 가지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보드의 SLi 지원여부. (CrossFire는 지원하지만 SLi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처럼.. 주르륵..)

2. 메인보드의 PCI 익스프레스(Express) 카드 슬롯의 불량 또는 완전히 끼워지지 않은 경우.

3. 동일하지 않는 그래픽카드 모델의 장착.

4. 그래픽카드를 연결해주는 SLi 커넥터의 불량.

5.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나 메인보드의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 유지.

6. 그래픽카드 전원의 정상작동 여부. 그리고.. 천재지변..

 

근 한 달간에 삽질의 결과가 이 모양이라니.. 참.. 마음이 안좋네요.. "시작은 창대하나 끝은 미약하리라.." 그냥.. 딱 이 모양이네요. 그래픽카드 때문에 몸과 마음 모두 피폐해진 지금.. 온천이라도 다녀와서 심신을 달래야겠습니다..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