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딱 세 달만에 '웹 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두 번째 글을 이어 갑니다..(요즘 정말 죽도록 바쁩니다.  직장생활 14년간 이렇게 열심히 일한 시기가 있었나 싶은 정도군요.)앞선 글에서는 웹 기획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정리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웹 기획자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제반능력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풍부한 어휘능력(언어 구사능력)을 키워라!!

 

웹 기획자로 거듭나기 위한 첫번 째 필요 조건으로 풍부한 어휘능력을 들 수 있는데요.  굳이 웹 기획이 아니더라도 기획 분야에서의 어휘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휘능력은 타 부서나 결정권을 가진 상관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전달이 필요한 내용을 어필할 때 어휘능력을 갖추지 못했을 때와 비교해서 더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뛰어난 어휘능력은 보다 세련된 대화가 가능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림. 1] 저 자신감 넘치는 모습.. 사진만 봐도 제가 다 설득 당할 거 같군요..
대표이미지

어휘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많은 책을 읽어야 하며 또 한국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혹자는 한국어가 못하는 한국인이 어디있어? 라고 반문 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한국어 구사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적지 않은 편 입니다.

여기서의 한국어 구사능력은 단순히 말을 하고 글을 쓸 수 있는 정도가 아닌 처해진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력 즉, 회사 사장님한테 사장님, 밥 먹었어요? 같은 표현이 아닌 '사장님, 식사는 하셨습니까?' 같은 지극히 일상적인 표현에서부터 자신의 생각을 말 이라는 수단을 통해 상대의 수준에 따라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만일 여건이 허락한다면 한국방송공사(KBS)에서 주관하는 한국어 능력시험을 통해 본인의 한국어 역량을 높여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 역시도 2+ 등급을 소지하고 있다가 얼마 전 1급 라이센스를 획득했는데, 매 2년마다 시험 참여를 통해 능력을 평가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최근 한국어말하기 능력시험이 신설 되었는데, 단순한 대화능력이 아닌 설명과 설득, 프리젠테이션, 대화 능력 등 말하기의 종합적 능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시험이니 만큼 기획자라면 이런 평가과정을 통해 언어능력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아마 시험공부를 하지 않고 시험을 보면 '지금 보는 시험이 정말 한국어 시험인가...'하는 생각이 들만큼 어렵습니다. 공부 빡세게 하셔야 해요..^^; 

또한 언어구사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매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많은 대화를 해봐야 합니다.  대화라는 것이 물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긴 하지만.. 여기서의 대화는 간단명료한 의사전달 보다는 토론과 같은 복잡 다단한 의사표현을 의미하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진행되는 스터디나.. 엠브레인과 같은 리서치 기관에서 시행하는 워크샵 혹은 좌담회 등에 참여해보는 것도 자신의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될 수 습니다.(술 모임은 가급적 지양하는 자세로..)

작문능력을 키워라!!

앞에서 어휘구사 능력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는데요... 단순히 말만 잘한다고 해서 인정받는 웹 기획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웹 기획자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기획서나 스토리보드나 제안서, 보고서 뿐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메일 발송 등의 행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작문능력 역시.. 어휘능력과 대등한 수준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일정한 수준의 '어휘능력' 을 갖춰야만 '작문능력' 도 비약적으로 발전 할 수 있겠지요.) 

이런 작문능력은... 어휘능력을 키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단 시간에 스킬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썬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꾸준한 독서와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인 글쓰기를 통한 트레이닝이 유일한 능력 배양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길일수록 돌아가라..' 라는 명언과 같이.. (맞나?ㅋㅋ)

저도 2001년도에 웹 기획 업무를 시작한 이후 지금 껏 대화능력과 작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편인데, 특히 블로그를 통해 제 생각을 정리해 온 시간은 정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라 생각될 정도로 제 기획적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 만큼, 기획자가 되길 꿈꾸시는 분이라면 글쓰기에 대한 연습하신다면, 어느 순간엔 생각이 곧 작문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웹 기획자가 되기 위한 기초 스킬들을 정리해 봤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웹 기획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논리력과 지식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의 공감댓글 한마디가 더 좋은 글이 나오는 원동력이랍니다. 글을 통해 도움이 되셨거나 기획과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야메군이 진행하는 "웹기획 마인드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좌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 동영상 스토어 "AirKlass", 지구상 가장 큰 학교 "EDUCAST", 전문가의 지식노하우 플랫폼 "TOC6"에서 강좌를 확인해보세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