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아이폰이 일반 휴대폰보다 좋은 이유 세 가지를 정리해 보았는데.. 아이폰을 기다리시는 분들이나 혹은 아이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께 좀더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오늘은 아이폰이 일반 휴대폰보다 안좋은 이유 세 가지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1. 교체할 수 없는 고정배터리..ㅠㅠ

아이폰은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휴대폰과 같이 여분의 배터리를 교환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 때문에 단순히 전화 이외에 MP3나 동영상, 어플리케이션을 빈번하게 이용하는 경우, 매일매일 충전해 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국내 표준 충전기라 할 수 있는 24Pin충전기가 아닌, 전용 USB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해 충전하거나, 혹은 USB 연결형 아답터로 충전해줘야 합니다. (물론, 각 휴대폰 제조사에 따라 충전기 Pin 수가 제각각이긴 합니다만, 그 기본 베이스는 24Pin충전기 죠.)

이러한 문제로 인해.. 아이폰은 편의점이나 공공시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휴대폰 충전기도 사용할 수 없으며, 휴대폰 배터리의 압박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늘 전용 케이블을 소지하고 다니셔야 합니다.

[사진. 1] 아이폰의 충전 케이블 



2. 애플만의 폐쇄적인 글로벌 A/S 정책.

애플의 폐쇄적인 글로벌 AS정책은 이미 여러 언론보도를 통해 익히 알고계시리라 봅니다..  사실 애플 제품을 오래 사용한 유저로써 봤을 때는, 어느정도 무던해질때로 무던해진 AS정책이건만 최근 들리는 뉴스를 통해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애플은 글로벌 워런티에 따라 AS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별로 차등화된, 즉 현지화된 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국가에 따라 다른 마케팅 정책이나 가격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점 만큼은 비판을 받아 마땅하지만, 애플 나름대로의 국제 공통 A/S 정책은 그리 문제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다른 해외 유수의 기업들이 현지화 전략에 따라, 삼성과 유사한 형태의 AS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소비자는 이러한 A/S 방식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애플의 글로벌 A/S정책에 많은 불만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관련뉴스. 1] 칸뉴스, ‘탈 많은 아이팟 대답 없는 애플’ (2009/09/28)
[관련뉴스. 2] 머니투데이 '소비자 외면하는 '애플' (2009/09/28)


3.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MP3 음질과 인코딩이 필요한 동영상.

아이팟이라는 희대의 물건(?)을 내놓은 애플이지만, MP3 음질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전 아이팟 음질에 길들여져서 잘 모르겠으나 코원이나 아이리버 사용자 분들은 이런 말을 하지만 이는 음질의 향상을 위해 사용한 음장효과에서 갈리는 편인데 BBE+라는 음장효과를 사용하는 코원(둥둥거리는 베이스 음장은 정말 일품이죠!!), SRS를 사용하는 아이리버 그리고 DNSe를 사용하는 삼성의 옙에 비해... 애플 아이팟 시리즈의 음장효과는 정말 처참하기 이를 때가 없습니다. 

물론 팝이나 재즈와 같이 장르 별 음장효과를 지원하긴 하지만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만큼 형편없는 음장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팟과 동일한 MP3 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아이폰 역시도 마찬가지인데 사실 음질 자체가 후진 것은 아닙니다만, 국내 기기에 익숙해진 유저들에겐 턱 없이 허접한 음질로 들릴 수 있습니다.

[사족]
아이팟의 MP3 음질은 타 기기에 비해 확실히 떨어지는 면이 없지 않습니다만 궁합이 잘 맞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면, 다소 보완하실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으로 BOSE 사의 제품이 특히 궁합이 좋습니다.  물론 떨어진다는 기준은 진짜 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며, 음장효과의 미지원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동영상의 경우에도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별도의 인코딩을 거치지 않더라도 다운로드 받은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을 문제없이 돌릴 수 있으나, 아이팟이나 아이폰의 경우 MP4 만을 지원하는 관계로.. 필히 인코딩 과정을 거쳐야만 기기에서 동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전용 프로그램(iTunes)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원래 세 가지만 정리하려고 했는데, 또 다른 단점이 눈에 보이는군요..-_-;  마지막 네 번째로 전용프로그램만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타 기기의 경우에도 전용 프로그램은 있습니다만.. 필수 이용이 아닌 선택 이용인 반면, 아이폰의 경우엔 꼭 전용 프로그램인 아이튠즈(iTurns)를 이용해야만 동영상이나 음원파일를 기기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사진. 2] iTunes 프로그램 화면


물론 좀 사용해보면, 참 편리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 프로그램이지만, 처음 아이튠즈를 접하는 사용자는 매우 당혹스럽게 생각될 수도 있겠습니다. 

대략 이 정도를 아이폰이 일반(요즘나오는) 휴대폰에 비해 '단점'으로 볼 수 있는데.. 아래의 장점과 비교해 보았을 때, 어떠신가요?  저야 이미 아이팟터치에 익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위의 단점을 단점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아이폰을 구매할 계획을 가진 대기 수요자 분들께서는 본인의 사용패턴과 비교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뭐 결점이야 어쨌던 전.. 출시 당일 구매할 겁니다...  한 개의 기기로 모든 디지털 디바이스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생각만해도 짜릿 그 자체 일테니까요..^^

[관련 글] 아이폰이 일반 휴대폰보다 좋은 이유 세 가지!! (2009/10/07)

 

 

야메군. 36세. 웹기획 13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yamestyle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