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 1년 전쯤에 ProfPDF Protection Manager란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화된 PDF 파일의 비밀번호 해제방법을 알려드렸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암호가 걸린 파일을 실행할 때 비밀번호를 물어보는 유형의 파일은 사실상 암호를 풀지못하며, 제한적인 범위.. 즉.. 문서에 대한 인쇄제한이나 문서편집 제한 정도의 범위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제 블로그에 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에서.. 비밀번호를 해제하지 못했다는 댓글을 달아주신 대부분이 바로 이 경우가 아닐까 싶은데..  이 분들을 위해서 "정말 PDF에 걸린 비번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을까?" 하는 생각에 여러 경로를 찾아보았고 그 결과!!  정말 없더군요..=_=;

 

간혹, 이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웹 서비스가 있었지만, 사실상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는 법." 비록 PDF 파일에 걸린 암호 자체를 무력화시키지는 못하지만, 어떤 암호가 걸려있는지를 찾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오옷!!

 

PDF Password Unlocker 프로그램 (http://www.passwordunlocker.com)

바로 PDF Password Unlocker 란 프로그램 인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다양한 암호화 타입을 해독할 수 있으며, 이를통해 테스트한 대부분의 PDF 파일에 걸린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테스트된 PDF 파일 중 딱 한가지 타입에 대해서 만큼은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없었는데.. 바로.. 지정된 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인증을 취하는 류의 PDF 파일은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없었습니다.

 

서버인증이 걸린 PDF 파일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Failed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이 이외에는 대부분의 PDF파일에 걸린 비밀번호를 해독할 수 있었는데.. 이 해독방법이라는 게 의외로 단순합니다.바로 모든 경우의 수를 비교하는 방법.. 단지 그 뿐입니다..  그렇다보니 길고 복잡한 암호일수록 걸려있는 비밀번호를 알아내는데까지의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컴퓨터의 사양을 많이 타는 편으로.. 저사양 컴퓨터일 경우 자칫 컴퓨터가 다운되어 버리는 사태가 생길만큼, 컴퓨터의 리소스를 상당히 잡아먹게 됩니다. 실제로 i7-2600K CPU 3.4GHz에 메모리 8GB의 제 컴퓨터에서도 해당 프로그램과 다른 프로그램을 멀티테스킹 못할만큼 버벅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저사양 컴퓨터의 경우는 더 심하지 않을까 싶네요.

 

한 자리 정도의 비밀번호는 껌이라는 듯.. 1초도 안걸려 비밀번호를 풀어주더군요..=_=;

여하튼.. 본인의 시간이 많고.. 또 컴퓨터의 사양도 괜찮고.. 이런 조건을 가졌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PDF 파일의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아니... 똥컴은 어쩌라고..ㅠㅠ

 

대략 숫자나 알파벳 한 글자 정도의 비밀번호라면 거의 몇 초 이내의 빠른 시간 내에 비밀번호를 찾아낼 수 있지만..네 글자 이상의 숫자+영문+특수문자 등의 조합이라면, 고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건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네 글자의 숫자로 비밀번호를 설정한 테스트 파일을 해독해 본 결과. 약 2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 됐었습니다.  그럼 서론은 이만 줄이고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한 번 알아보죠~!!

 

 

일단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첫 번째 그림과 같이 심플한 화면이 나오는데 중간의 Recovery 탭을 통해 어떠한 타입으로 비밀번호를 찾아낼 지를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일부 옵션을 선택하고 스타트 버튼을 클릭한 후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곧 작업이 완료 되는데요, 여기서 Recovery 탭 내의 옵션을 살펴보면...

 

① Brute-force Attack (Trying All Possible Combinations)

② Brute-force with Mask Attack (If Some Password Symbols are Known)

③ Dictionary Attack

 

이렇게 세 개의 옵션이 존재하는데.. 우선 ① 옵션은 가능한 모든 조합으로 비밀번호를 풀어내는 옵션으로 비밀번호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풀어내고자 할 때 선택을 하게 되는데 때문에.. 다른 옵션에 비해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가장 확실히 풀어내는 옵션이기에 대부분의 암호화된 파일은 이 옵션으로 선택하시면 되구요, ② 옵션은 일부 암호가 기억나지만 전체 암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상대적으로 첫 번째 옵션에 비해 적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암호가 가물가물하다면 오히려 더 시간이 걸릴 수 있겠죠..  그리고 마지막 ③ 옵션은 사전 설정을 통해 암호의 자릿 수를 지정할 수 있고, 사전에 만들어진 암호조합 파일을 불러와서 암호를 풀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②과 ③은 몇 가지 옵션을 추가로 선택해야 하는 만큼 일단 넘어가고요, 성질이 급하신 분들은 일단 ① 옵션을 션택해주세요. 그 다음 화면 상단의 Open 아이콘이나 그 아래 Open 버튼을 클릭하셔서 비밀번호를 알아낼 파일을 선택하세요.  그 다음 Start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Start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Low 레벨의 비밀번호부터 하나하나씩 대조해가며 비밀번호를 찾아내는데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고사양의 컴퓨터에서도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비밀번호를 찾는 과정에서 다른 작업을 하기가 어려운만큼, 작업 걸어두시고 잠시 신경을 꺼두시기 바랍니다..ㅋㅋ

 

이 과정이 완료되면 세 번째 사진과 같이 확인된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이 비밀번호를 PDF 실행 후 넣어주기만 하면 감격스럽게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앞서  ProfPDF Protection Manager 프로그램 리뷰를 올린 이후.. 잠시 신경을 끄고 있다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비밀번호가 안풀린다는 분들의 말씀 덕택에 저도 좋은 프로그램 하나 알게 됐네요~ 참고로 PDF Password Unlocker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은 4.0.2 버전이며 약 20$ 정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이트를 들어가보니 정말 다양한 Unlocker 프로그램들이 있네요? 그리 비싼 가격이 아닌만큼 왠만하면 하나 구매하셔서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