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UI와 UX의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요즘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UI/UX기획자 모집"이라는 공고가 자주 보입니다. 저조차도 이력서에 UI와 UX설계 전문가라고 작성하고 있는데.. 최근 면접자리에서 UI와 UX의 개념이 뭔가요? 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때 어디선가 들어 본 듯한 밥상에 비유해서 답변을 하긴 했는데, UI(User Interface)란 밥,국,반찬 등을 보기 좋고 먹기 좋게 배치하는 것이고, UX(User Experience)란.. 그 사람의 특성과 경험을 고려하여 된장국을 좋아하는 사람 근처에는 된장국을, 그리고 왼손잡이에게는 국과 수저를 왼쪽에 배치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대답을 면접관들이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그 분들도 유저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성(UX)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현업에서도 저처럼 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정리해봤습니다.


UI/UX 너의 정체는 뭐니?

- UX is Not UI
- UX는 UI디자인이라는 것으로 실체화되어 일부가 눈에 보일 뿐이다.

※ 자료 출처 : http://www.slideshare.net/nicolasdemange/ux-is-not-ui-10294039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UI는 UX의 아주 작은 파트입니다.  

UX란..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경험을 토대로 만족감 혹은 긍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사용자의 전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감성적이며 추상적인 개념)  

UI란.. 사용자와 서비스가 만나는 접점이며, 단순히 보기좋고 아름답게 표현하는것이 아니라 레이아웃, 색상, 타이포그래피나, 이미지 등을 통해 이 서비스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영역입니다. (기술적인 부분)

쉽게 말하면 UI/UX설계는 사용자 개개인의 경험과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설계하는 과정이며, 눈에 보이는 것은 UI 보이지 않는 것은 UX입니다.

아직도 좀 애매하시죠? 이번엔 예시를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예시1. 김수현을 통해 보는 UI/UX

 UI


 UX

ㆍ아름다운 외모
고독한 눈빛
ㆍ센스있는 스타일
ㆍ훤칠한 키

용자욕구 : 가지고 싶다 

ㆍ꽃미남 이미지 (UI)
ㆍ전신에서 풍겨오는 따뜻한 향기
ㆍ중저음의 매력적인 목소리


 
예시2. 네이버를 통해 보는 UI/UX

 UI


 UX

ㆍ검색박스는 최상단에 배치
ㆍ로그인은 우측 상단에 배치
ㆍ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부가정보는 하단에 배치

사용자욕구 : 쓰고싶다

ㆍ사용자를 고려한 배치 (UI)
ㆍ정보검색은 당연히 네이버
ㆍ메일확인도 당연히 네이버
ㆍ실시간 이슈 확인도 네이버

 
 예시3. 밥상을 통해 보는 UI/UX

 UI


 UX

ㆍ밥과 국은 주식으로 내 자리 바로앞에 위치(가까운 동선)
ㆍ가운데 찌개는 전부 공유하는 위치
ㆍ정보의 순위가 떨어지는 밑반찬은 외곽으로 위치

사용자욕구 : 먹고싶다

ㆍ사용자를 고려한 배치 (UI)
ㆍ밥의 김이 모락모락함과 윤기
ㆍ된장국의 맛있는 냄새
ㆍ찌게의 보글보글함과 소리


이제 좀 이해가 되시나요? 결국..  UX 설계는 사용자의 욕구 중심으로 서비스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UI 는 사용자와 서비스가 실제로 마주치는 부분입니다.


야메군이 진행하는 "웹기획 마인드 강좌"는 오프라인 강좌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좌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식 동영상 스토어 "AirKlass", 지구상 가장 큰 학교 "EDUCAST", 전문가의 지식노하우 플랫폼 "TOC6"에서 강좌를 확인해보세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Pattern recognition과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했으며, 2016년 7월 7일,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정재용, 최준호, 조영수 공저)" 출간.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