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방부가 내년부터 애플사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영내 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보안 통제가 어려운 아이폰의 사용을 아예 막아 기밀유출을 방지하겠다는 의미다.  개인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할 수 있고 미국과의 통상마찰 소지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국방부는 오는 8월 국방부 본관과 현재 신축 중인 합동참모본부 건물에 스마트폰 통제를 위한 MDM(Mobile Devic e Management)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일부 기업 등이 운용하는 MDM은 특정구역 내에서 스마트폰의 인터넷·녹음·카메라 기능 등을 제한하는 것이다.

국방부는 국방부 영내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뒤 내년 04월 공식 시행하고 2015년까지 사단급 이상 모든 부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 시스템은 모든 스마트폰을 통제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삼성·LG·모토로라 등의 휴대폰은 통제가 가능하지만 애플사의 아이폰은 어렵다. 안드로이드의 소스코드는 완전히 공개돼 있지만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 는 소스코드가 비공개이기 때문이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앱)을 본인 동의하에 개인 휴대폰에 설치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국방부는 최근, 각 부서와 사단급 이상 부대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교체토록 권고하는 공문'을 하달했다.  아이폰은 아예 반입을 금지할 예정이니 공식 시행 전에 스마트폰을 교체하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직원들은 개인의 권리를 과도하게 침해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 24일 비공개로 열린 내부 설명회에서는 기술적 해결책을 더 찾아보지도 않고 무작정 아이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사출처] 경향신문 / 홍진수 기자
[기사전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4270300055&code=910302


[야메군's thinking]
참.. 뭐랄까... 군바리들의 심플한 생각이랄까요.. 저 모양새는 전형적인 끼워맞추기의 행태를 보는 듯 합니다. 스마트폰 보안을 위해 'MDM 시스템' 을 구축하려고 봤더니 안드로이드 OS에만 적용 가능하더라.. 그러니 적용 안되는 아이폰은 통제하자.. 뭐 이런 발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에 비해 iOS는 애플의 폐쇄정책으로 인해... OS에 대한 소스코드를 건드릴 수 없으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손 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이 전화와 같은 OS차원에서의 백그라운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이상.. 사진촬영이나 녹음기능 등의 동작을 제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맹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방부의 이번 발표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썩소를 날리는 이유는 바로, 주요 군사기밀의 유출채널이 어디인가에 대한 의문점을 갖고 있기 때문 입니다.

군에서 이야기하는 보안.. 사진촬영이나 녹음 등을 통한 정보유출.. 물론 철저한 보안이 필요한 부분이며, 스마트폰이 군사기밀의 유출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만... 기존의 피처폰으로는 사진촬영이나 녹음을 할 수 없었을까요?

뭐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기존의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군사기밀의 유출이 가능했는데 왜 이제와서 스마트폰을 들먹이며, 보안의 필요성을 역설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으며, 앞서 언급했던 군사기밀의 주요 유출채널에 대한 의문점.. 국회의원 등의 정부 관계자나 언론에서 파급력이 상당한 특급 군사기밀을 아무렇지도 않게 유출하는 빈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아울러... 안드로이드 역시도 점차 애플의 폐쇄성을 따라가는 모양새인데.. 안드로이드 역시 애플과 같은 조치를 취했을 때 국방부가 어찌 대처할 지 기대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네요...

 

 

 

야메군. 36세. 웹기획 13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yamestyl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