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플이 월가의 예상을 깨고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량의 순이익을 올리는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했지만.. 전분기와 비교했을 땐 되레 실적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삼성전자는 매출로 애플에 역전했고 스마트폰 판매량도 애플을 앞지른 것으로 분석돼, 이 같은 추세라면 애플이 지난 4분기 거머쥔 패권(霸權)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은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 영업이익 153억8400만 달러(17조5300억원)와 순이익 110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각각 78억 달러와 60억 달러를 올린 것과 비교하면 모두 2배 가까이 상승한 셈이다. 영업이익률 역시 40% 가까이 기록해 질적인 측면에서 역시 '장사를 잘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는 삼성전자가 이번 분기 가이던스에서 밝힌 실적과 비교하면 더욱 확연해진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 매출 45조원, 영업이익 5조8000억원을 기록했다는 잠정치를 밝혔다.. 영업이익은 분기 최대 실적을 올렸지만, 애플이 달성한 17조원 대의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그래도 1/3 수준이다.  영업이익률 또한 삼성전자는 13 퍼센트 수준으로 이익 면에서는 애플과의 격차가 여전히 크다.



업계에서도 애플의 이 같은 실적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다.  4월 25일 수요사장단회의에 참석한 신종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애플 실적에 대해 "엄청나다, 우린 아직 멀었다"라고 말했다.

또, 수익성이 큰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판매실적이 이번 실적을 이끈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 이번 분기 1180만대를 팔며 웬만한 제조업체의 스마트폰 판매량 수준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노키아가 스마트폰을 1190만대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애플은 태블릿PC 만으로도 스마트폰 매출 기준으로 3위 업체에 버금가는 성적을 거둔 셈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규모면에서는 애플이 삼성에 뒤쳐진 것만은 사실이다..  애플은 전 분기 매출 52조원으로 IT 업계 분기 최대 매출 기업으로 거듭났지만 이번에 44조원(392억 달러)대로 내려갔다. 반면 삼성전자는 45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확실시 되고 있어 매출로선 삼성전자가 애플을 뛰어넘은 것이다.

[기사출처] 헤럴드경제 / 정태일 기자
[기사전문] http://view.heraldm.com/view.php?ud=20120425000273


[야메군's thinking]
최근 벌어지고 있는 삼성가의 지저분한 분쟁과는 별개로 삼성이 국내산업에 미치는 전반적인 파급효과나 스마트폰의 기술력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삼성이 현재와 같이 하드웨어 분야에 치우쳐 있고 향후.. 가까운 미래에도 이 같은 구조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는, 애플의 영업이익율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기사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판매실적이 애플의 수익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와있고.. 실상 기기판매에 따른 마진율이 40~50 퍼센트에 이른다는 평가를 미루어 비춰 봤을 때, 하드웨어의 판매호조가 곧 매출과 순이익의 수직상승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만, 애플의 경우 아이튠즈 스토어와 앱스토어 통한 컨텐츠 판매.. 어플케이션이나 음악, 동영상, e-book 등을 통해 얻어지는 전체수익도 상당한 비율이기 때문에, 매출규모의 비교에 앞서 분야 별로 매출에 기여하는 비율도 따져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관점에서 봤을 때, 삼성전자의 매출에서 컨텐츠 분야의 약진이 이루어져야 애플의 매출과 실질적인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하드웨어만으로는 매출 자체는 애플을 능가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순이익의 역전은 아직까지 요원해 보입니다..

 

 

 

야메군. 36세. 웹기획 13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yamestyle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