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 년 전부터 테블릿 PC나 맥북에어, 울트라북 류의 슬림형 노트북의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과거처럼 무거운 전공서적을 들고다니기 보단 북스캔을 통해 PDF 파일로 들고다니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북스캔 자체가 아직까지 합법화 된 영역이 아니다보니... 북스캔 업체에서는 저작권을 준수하기 위해 북스캔한 이미지를 PDF파일로 제작할 때, 인쇄제한을 걸어놓는 경우가 많다보니 한 두 페이지 참고으로 인쇄하는 것도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때문에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여기저기 찾아보다보니, 마침 이런 고민을 해소해줄 수 있는 ProfPDF Protection Manager 이란 프로그램이 눈에 띄더군요! 사용방법은 매우 간편한 편인데, 대략 3초 이내에 비밀번호를 무력화 시킬만큼 사용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그럼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pdfprotectmgr-es29.exe


ProfPDF Protection Manager의 기능은 크게 비밀번호 해제와 비밀번호 적용.. 이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비밀번호 적용 시 인쇄제한이나 복사 제한 및 수정 제한 등의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강화된 보안을 선택할 경우.. 더 디테일한 내용의 제한을 걸어놓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비밀번호 해제 기능을 먼저 설명한 후.. 간략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ProfPDF Protection Manager를 이용한 PDF 비밀번호 해제하기.

대표이미지




PDF 파일의 인쇄제한이나 기타 비밀번호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림 1에서 Browse 버튼을 눌러 대상이 되는 PDF 파일을 선택하고 창 하단의 Remove Protection 라디오 버튼에 체크한 후에 스타트 버튼을 눌러줌으로써 모든 과정이 끝나는데요.  눈 깜짝할 사이의 시간이 지나면 그림 2 와 같이 비밀번호 해제 완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비밀번호 해제 완료 메시지.



이후 PDF 파일을 열어보면 비활성화 되어 있던 인쇄메뉴가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 다음은 옵션 선택을 통한, 기능제한을 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능제한은 PDF를 생성할 수 있는 Adobe Acrobet pro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굳이 ProfPDF Protection Manager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나 Acrobet pro가 없는 상태에서 문서를 보호하고 싶다면, ProfPDF Protection Manager를 통해 문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rofPDF Protection Manager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굳이, 문서보호를 설명한다는 것이 다소 아이러니 한 상황일 수도 있겠지만, 혹시나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간략하게 설명하면...

문서에 제한 기능을 걸기 위해서는 대상 파일을 불러온 후, 그림 3과 같이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 2개 이상의 PDF 파일을 한 번에 동일한 제한을 걸고 싶다면 파일이 아닌 Folder을 선택하고 PDF 파일이 담긴 폴더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폴더 내에 하위 폴더가 존재한다면 Process Subfolders 기능을 체크해줍니다.


[그림. 3] 문서 보호하기.

 


그 다음... 파일 실행 시 일반적인 비밀번호만을 걸고 싶다면 Default Password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처음 실행 시에만 비밀번호를 묻고 싶다면.. Don't request passwords를 Check 한 후, 아래의 스타트 버튼을 클릭하면 문서보호 적용이 완료 됩니다.

하지만, 단지 비밀번호 하나 걸어놓은 것 만으로 만족할 수 없는 분들은 Set Protection 옵션을 통해 디테일한 문서보안이 가능한데, 이 경우 Default Password는 사용하지 말고, 아래의 Secure Options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능은, Key Length의 보안 강화옵션 선택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Enabled Resources의 종류가 달라지고 Key Length 우측의 Passwords 입력 영역에서.. 사용자(User)와 문서오너(Owner)의 비밀번호를 따로따로 입력함으로써, 보안이 필요한 문서를 배포할 때 문서를 열람을 위한 사용자 용 비밀번호를 배포하여, 문서의 수정이나 인쇄 및 복사 등의 기능을 선택적으로 제한 할 수 있는데요,

우선 Key Length에서 40Bit나 128Bit를 선택하고, 그 다음 우측의 Passwords영역에서 User Passwords와 Owner Passwords를 각각 다르게 입력하고 하단의 Enabled Resources에서 제한을 해제하고자 하는 옵션을 체크해줘야 하는데, 각각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rint the document. (문서를 인쇄합니다.)
2. modify the content of the document. (문서의 내용을 수정합니다.)
3. copy text and graphics from the document. (문서에서 텍스트와 그래픽을 복사합니다.)
4. add or modify annotations. (주석을 추가하거나 수정합니다.)
5. fill in interactive form fields. (대화형 양식 필드 입력합니다.)
6. extract text and graphics from the document. (문서에서 텍스트와 그래픽의 압축을 풉니다.)
7. assemble the document. (문서를 결합합니다.)
8. print the document with hight resolution. (hight 해상도로 문서를 인쇄합니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Enabled Resources에서 체크하는 것은 해당 기능 제한을 해제하는 것이며, 체크가 안된 것은 기능을 제한하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이렇게 체크 여부를 결정한 후, 스타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문서의 보호가 완료 됩니다.  설명은 다소 길지만 실제로 해보면, 짧은 시간내에 보안 해제나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네요.

 

 

 

 

야메군. Web와 Mobile, Digital 카테고리 SME(Subject Matter Expert). 웹기획 15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