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팟터치로 할 수 있는 것..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 아이팟터치를 조금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음악이나 동영상 이외에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웹 서핑이나 이메일 관리 기능을 우선적으로 꼽으실텐데, 저는 여기에 인터넷 전화 기능도 추가하고 싶습니다...  요즘 핸드폰 없는 사람이 없기에 그 기능의 유용함은 다소 희석될 수 있겠지만.. 무선인터넷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무료로 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매리트는,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잘 알 수 없을 겁니다.

또한, 과거 뚝뚝 끊기고 연결조차 쉽지 않았던 와우콜이나 다이얼패드 등 일 세대로 분류되던 인터넷전화에 비해 놀랄만큼 개선된 통화품질은 아이팟 터치를 통한 인터넷 전화 사용에 큰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무선인터넷을 제공하는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이동 중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한 불편요소이긴 하지만, 무선인터넷 이용이 상대적으로 쉬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 같은 불편함이 약간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고 또, 앞서 리뷰했던 에그(egg)와 같은 WiFi보조기기를 이용한다면 이동 중에도 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비교적 많은 핸디캡이 커버됩니다.

여기에 같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간에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추가 된다면, 불편한 점보다는 잇점이 더 많아질 수 있겠네요..^^ (단, 친구등록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그림. 1] 아이팟으로 인터넷전화 사용하기.


그럼 오늘부터 2회에 걸쳐, '아이팟터치로 인터넷 전화하는 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할텐데, 아이팟터치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물이 좀 필요 합니다.(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 약간의 부대비용 소요는 감수하셔야 겠네요..^^;)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아이팟터치용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2. 스카이프(Skype) 크레딧(선불이용권) 구매.
3. 마이크가 장착된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은 아이팟터치의 펌웨어가 3.0 이상되어, 블루투스가 지원되어야 가능.)

이렇게 세 가지가 먼저 준비되어야 하는데,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기 위한 부대비용은 최소 4만원 정도가 소요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비싼 마이크 이어폰과 많은 크레딧을 구매하시면 비용은 늘어납니다..-_-;)

우선.. 첫 번째, 인터넷전화(스카이프 기준)를 이용할 수 있는 터치용 어플리케이션은 프링(fring), IM+ 등 대략 다섯 종류가 있는데, 이들 어플리케이션은 스카이프 호환용 프로그램인 관계로, 전화가 잘 안 걸린다거나 또는 연결이 되더라도 약간의 지연이 발생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으나, 최근 스카이프에서 정식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무료 배포하고 있어, 이용이 보다 편해졌습니다.

[그림. 2] 아이팟터치 용 인터넷전화 어플리케이션 프링(fring), IM+ 화면.


스카이프에서 배포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구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정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림. 3] 스카이프(Skype) 전용 어플리케이션.


이렇게 프로그램을 아이팟터치에 설치하셨다면, 그 다음 스카이프 크래딧(선불권)을 구매하셔야 하는데... 회원가입 후 구매가 가능하며, 판매방식은 크게 금액 별 판매(최소단위 3,000원)와 정액 요금제 등이 있으니 구미에 따라 원하시는 방식으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스카이프 크래딧 바로가기]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온라인 번호 상품을 신청할 경우, 070 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으며... 이 번호를 스카이프 어플리케이션에 설정해 놓으면 전화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좀 불안정한 상태지만, 곧 있으면 이 역시도 나아지리라 보고 있습니다. (오늘 테스트 해봤는데, 잘 받아지긴 하네요..^^;)

또한.. 보이스 메일 상품은 휴대폰의 음성사서함과 동일한 서비스로 070 번호가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아이팟으로 걸려온 전화를 받지 못할 경우, 상대가 음성을 남길 수 있으며 남겨진 음성이 있으면 아이팟에서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전화번호 설정 및 보이스 메일에 대한 자세한 사항도 다음 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림. 4] 스카이프 크래딧 구매하기. 


스카이프 크래딧이나 정액요금제를 구매하셨다면.. 세 번째로 아이팟터치에 사용할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구매하셔야 하는데 아이팟터치 구매 시 번들로 포함된 이어폰은 마이크가 달려있지 않은 관계로 아래 그림과 같은 전용 이어폰을 구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플스토어 바로가기]

[그림. 5] 마이크가 포함된 애플 이어폰. (좌측이 35,000원 | 우측이 96,000원)


참고로, 우측의 이어폰은 다소 비싼 감이 없지 않지만.. 타 커널형 방식에 비해 착용이 편안한 실리콘 팁을 제공하고 있고, 각 피스 당 두 개의 드라이버가 장착되어 있어, 음질이 탁월한 편입니다. 즉, 돈 값어치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이어폰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따로 언급하기로 하겠습니다.)

   - 현재까지 출시된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은 마이크 기능이 동작하지 않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여기에, 사용하시는 아이팟터치의 OS가 3.0 이상이라면,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도 고려해 보실 만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음질 저하 현상이 많이 개선되어 아주 고급 이어폰의 음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비교적 괜찮은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아이팟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실 경우, 배터리다는 소리가 들릴만큼 배터리가 빨리 소진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시거나 선 때문에 걸리적거리는 것이 불편하시다면, 블루투스 헤드셋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6] 소니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최저가 기준 14만원 대)


지금까지, 아이팟터치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기 위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봤는데요.. 아니, 핸드폰도 있는데 뭣땜시 돈 쳐들여가면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해야하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가 하나 더 생긴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일이 아닐까 싶구요. 다음편에서는 아이팟터치용 스카이프 어플리케이션의 자세한 세팅 방법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글 | 아이팟터치로 인터넷 전화하기 [1-2] (2009/07/25)

 

댓글
  • 프로필사진 터치의 경우 블루투스로 마이크 기능이 안된다는 정보가 많은데요... 2009.07.25 00:2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yamestyle.com BlogIcon 친절한 야메군 아우!! 큰일날 뻔했군요!!
    확인해보니, 사진 상의 헤드셋을 포함해서 3개의 헤드셋을 모두 테스트해 본 결과(2.0+EDR) 마이크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뭔가 착각하고 있었군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2009.07.27 08:53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