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B국민은행이 오픈뱅킹을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11월21일부터 기존 계좌조회, 계좌이체 등 단순한 금융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웹페이지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도 오픈뱅킹에서 할 수 있게 지원한다.

정인상 KB국민은행 신금융사업부 팀장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도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도록 공인증서와 키보드 모듈이 개발되면서 오픈뱅킹 서비스 확대가 가능했다. 라며, 통합계좌조회 등 일부 기업뱅킹 서비스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반 PC웹사이트에서 누릴 수 있던 상품가입 등 대부분의 금융서비스를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국내 오픈뱅킹 바람은 윈도우 운영체제 기반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도 은행 거래를 할 수 있게 해 달라’라는 소비자들 요구에서 시작됐다. 시장 조사기관 스탯카운터와 넷애플리케이션 조사에 따르면 IE 사용자는 50% 밑으로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반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리눅스나 맥 등 다양한 OS에서 사파리, 오페라, 파이어폭스, 크롬 등을 쓰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정인상 팀장은 우리나라 젊은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운영체제 환경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라며 이들 고객들의 원활한 서비스 지원을 위해 오픈뱅킹 서비스 확대를 검토했다 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윈도우XP·비스타·7과 맥10.5, 10.6 그리고 리눅스 우분투와 페도라 OS를 지원한다.  윈도우에서는 익스플로러 6.0~8.0, 파이어폭스 3.6 이상, 사파리 4.0 이상.. 오페라 10.0 이상, 크롬 9.0 이상을 지원한다. 맥 OS에서는 사파리 4.0 이상, 파이어폭스 3.6 이상, 크롬 9.0 이상을 지원하며... 리눅스에서는 파이어폭스 3.6 이상, 크롬 9.0 이상, 오페라 10.0 이상 웹브라우저로 이용하면 된다.

[기사출처] bloter.net / 이지영기자
[기사전문] http://www.bloter.net/wp-content/bloter_html/2011/11/84573.html


[야메군's thinking]
바로 어제 였죠??  국민은행에서 오픈뱅킹 환경을 릴리즈 했는데요,  단순히 어감으로는 공인인증서나 별도의 인증도구 없이도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인데 좀 더 내용을 들여다보면, 과거 인터넷 익스플로어 중심으로 서비스 되었던 인터넷뱅킹이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 등의 브라우저에도 문호를 개방하여, 해당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이번 국민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의 요점 인 듯 합니다.

하지만 국민은행의 오픈뱅킹 시행 이전에 이미 우리은행이나 기업은행에서도 동일한 모토의 오픈뱅킹 서비스가 오픈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마치 국민은행이 처음 이 같은 서비스를 실시하는 듯한 뉘앙스로 잘 포장이 되었네요. 이런 걸 마케팅의 승리라고 봐야 할 듯 합니다.  여하튼, 국민은행의 이번 오픈뱅킹 서비스는 그간 액티브엑스를 고집하던 금융권의 개방적인 방향 선회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치리라 생각하며.. 정부기관의 웹 사이트나 기타 엑티브엑스 중심으로 운영되던 여타 웹 사이트들의 서비스의 개방화 바람도 머지않아 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야메군. 36세. 웹기획 13년차로 네이버 웹기획자 커뮤니티 "웹(WWW)를 만드는 사람들"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딴지일보를 시작으로 아이러브스쿨, 짱공유닷컴, YES24 등의 회사를 거쳐, 현재는 민간 IT 원천기술 연구소 "Valhalla Lab"에서 Machine learning과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의 상업적 이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기획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위한 Guide Book 출간 준비 중.

yamestyle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